천사관 호남사진 아카데미 강좌


천사관 호남사진 아카데미 강좌


사진을 취미로 했지만, 전문적인 교육이나 강좌를 들은 게 처음입니다. 사진에 관련된 서적을 구매해서 본 적도 없었습니다. 천불천탑 사진 문화관에서 호남 사진 아카데미 강좌를 듣고 나니 사진에 대해 좀 더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사진 강좌는 백제예술대학교 정주하 교수님께서 사진의 기초부터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계십니다.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는 캄캄한 방 한쪽 벽에 작은 구멍을 뚫어 빛을 통과시키면 반대쪽 벽에 외부의 풍경이 거꾸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바늘구멍 사진기의 원리와 같습니다.


천불천탑 사진 문화관에는 카메라 옵스큐라 체험실이 있어 직접 체험해 보실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1826년 조셉 니세포르 니엡스는 헬리오그래피로 제작된 사진 〈르 그라의 창가에서 본 조망(Point de vue du Gras)〉은 빛이 드는 창가에서 8시간 빛에 노출해 얻은 최초의 사진입니다.










다게레오타입으로 제작된 〈탕플대로(Le Boulevard du Temple)〉(1838년경)


19세기가 시작 되면서 루이 쟈크 망데 다게르는 니에프스의 헬리오 그래피를 기반으로 더 많은 연구 끝에 요오드 증기를 쐰 은판에 수은 증기를 다시 쐬면 현상이 된다는 것을 발견 하여 '다게레오 타입' 이라는 최초의 사진기가 발명되었다고 합니다. 














뉴욕 타임스퀘어 장노출 사진으로 ND 필터를 이용해서 지나가는 사람의 모습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진작가 김아타 씨가 장노출로 촬영한 타임스퀘어 사진이 유명합니다.











사진 강좌 요목으로 앞으로 배울 내용이 기대됩니다. 아이패드로 열심히 필기해 가면서 들었네요. 매주 토요일 오후 두시 천불천탑 사진 문화관 강좌 꼭 수료해야겠습니다.










천불천탑 사진문화관


홍정석

사진, 음악, 영화, 컴퓨터, IT

    이미지 맵

    WRITE/소소한 일상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

    counter sta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