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 성분_ 차의성분, 차의 맛과 성분과의 관계


차의 성분


차에는 탄닌, 카페인, 미네랄, 비타민, 플라보놀, 사포닌, GABA.., 등의 각종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인체의 신경계활동을 촉진하고, 인체기능을 활성화시켜 활기찬 생활을 돕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의 예방과 개선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 폴리페놀류(탄닌 등으로도 부름)


마른 차에는 10~30%가 함유되어있고, 우려낸 차의 전체성분 중 40~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차의 주성분으로 떫은맛을 내며 수렴작용을 합니다. 차의 카페인과 결합하여 그 작용을 완만하게 하며, 항산화, 항암, 혈액내 지방질 저하, 혈압강하, 혈소판 응고  억제, 항균, 항 알레르기 작용등을 합니다.


• 데아닌(Theanine)


2∼1.8%. 채취 시기에 따라 다소의 함량 차이가 있다. 녹차에만 존재하고 있는 데아닌이란 아미노산이 카페인의 생리작용을 억제하므로 녹차의 카페인은 커피의 카페인에 비해 활성이 감소된다. 


• 카페인


마른 차에는 2~4%가 함유되어있고, 우려낸 차의 전체성분 중 8~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커피의 카페인과는 달리 각성, 흥분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발현시간도 길게 지속됩니다.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혈행을 촉진시키고 머리를 맑게 하고, 잠을 쫓으며, 피로를 풀어줍니다. 밤을 새워 일할때, 장거리 운행시, 과로후에 매우 유용합니다. 


• 각종 미네랄류


마른 차의 성분 중 5~6%를 차지하고 있고, 그 중 60~70%가 우러 나옵니다. 칼륨(K)이 가장 많고, 요오드(I), 칼슘(Ca), 인(P), 마그네슘(Mg), 아연 (Zn), 망간(Mn), 불소(F), 셀레늄(Se) 등의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과 함께 보효소로 작용하여 인체내 생화학작용을 돕습니다.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망간과 셀레늄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등 미네랄의 인체 내 작용은 다양합니다. 


• 비타민류


녹차에는 비타민 A, B, B1, B2, B6, E,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각종 비타민은 대사 영양소로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체내에서의 합성이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식품을 통하여 섭취를 하여야 합니다. 가공식품이나 정백식품이 많은 오늘날의 식생활 중에서 자칫 결핍되기 쉽습니다.


녹차의 대표적인 비타민인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 감기 예방과 치료, 피부미용 등 의 효능이 있습니다.


• 기타 영양소


상기한 영양소 이외에도 차에는 모세혈관을 강하게 하고 구강위생을 돕는 플라보놀류, 항암, 항염, 거담등의효능



차의 맛과 성분과의 관계


상기한 영양소 이외에도 차에는 모세혈관을 강하게 하고 구강위생을 돕는 플라보놀류, 항암, 항염, 거담등의 차의 맛은 잎 중에 함유된 여러 가지 성분들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그 맛이 나타나는데, 지미, 삽미, 고미, 감미, 신미의 오미(五味) 성분들의 적절한 조화로 독특한 맛을 이룬다. 녹차는 오미(五味)가 골고루 나타나는데 비해 홍차는 단맛이 강하고 쓴맛이 약한 편이다.


차의 맛은 어느 한 성분의 함량이 월등히 높다고 하여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며 여러 가지 성분들의 함량이 잘 조화될 때 좋은 맛을 내게 된다.


홍정석

사진, 음악, 영화, 컴퓨터, IT

    이미지 맵

    WRITE/녹차의 향기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

    counter sta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