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 효능_ 차의 효능, 현대인의 차 생활




차의 효능



• 항암 효과


중국의 예방의학과학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녹차, 홍차, 우롱차 등 모든 찻잎에 N-니트로소화합물의 합성을 억제하는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중에서도 녹차의 항암 효과는 강력해 홍차의 억제율이 43%인데 비해 녹차는 무려 85%에 이르렀습니다. 


일본에서도 시즈오카의 어느 대학의 연구 결과를 보면, 일본의 주요 녹차 생산지인 시즈오카 현내에서 차 산지로 유명한 오이키와 지역 주민들의 암 사망률은 차를 생산하지 않는 지역에 비해 매우 낮고, 위암 사망률은 전국 평균의 1/3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 노화 억제


차의 성분 중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억제 시킵니다. 찻잎에는 아연, 구리, 철, 망간, 불소 등의 미량의 원소, 카페인, 폴리페놀, 비타민 P 등 일반 음식물에서는 결핍되기 쉬운 광물질과 약효 성분인 유기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레몬의 5배나 되는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고 피하 조직에 탄력성을 주며 보습성을 유지하도록 하기 때문에 피부를 곱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성인병 예방


나이가 중년에 접어 들수록 성인병을 조심해야 합니다. 차에는 이러한 성인병을 예방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자주 마시면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의 주요 원인은 소금인데, 소금 속의 나트륨 성분이 혈액의 삼투압을 상승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차에는 칼륨 성분이 있어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도록 하며, 고혈압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붙어서 혈관벽을 딱딱하게 만들거나 혈관 통로를 좁게 만들어 동맥경화 등을 유발시킵니다. 차에는 EGDg라는 독특한 성분이 있어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몸 밖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특히 찻잎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지방의 산화를 촉진하고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더욱 왕성하게 해줍니다. 차에는 인슐린의 합성을 촉진시키는 다당류 성분이 들어 있어서 당뇨병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고혈압예방


녹차는 혈압 상승 작용을 하는 안지오텐신II의 생성효소를 저해하여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 



• 당뇨병 예방과 치료 효과


녹차 중에서도 말차(가루차)는 인슐린에 가까운 효과를 낸다고 한다. 중국과 일본에서는 민간요법으로 당뇨병 치료에 녹차를 많이 이용해 왔으며 특히 폴리페놀과 카테킨이 많이 함유된 고급 녹차보다는 다당류가 많은 하급 녹차가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비듬 방지 효과


녹차 물로 머리를 감으면 비듬이 현저하게 줄어든다. 



• 무좀 치료 효과


무좀이 있는 사람은 녹차 물에 하루 30분 이상 발을 담그면 무좀이 치유된다



• 비만 방지와 다이어트


현대인의 비만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주로 고칼로리 음식 섭취와 운동 부족에 원인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생활 속에서 자주 마시게 되는 각종 음료수도 비만을 가져오는 한 요인이 됩니다. 그러나 차는 열량이 거의 없는 저칼로리 음료이기 때문에 체중조절에 더 없이 좋은 음료입니다.


중국 사람들이 고지방 육류를 많이 먹고 기름진 음식을 먹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 뚱뚱한 사람이 적은 것은 차가 비만을 억제해 주기 때문입니다. 중국 사람들은 물 대용으로 항상 차를 마시기 때문에 기름진 음식을 먹고도 많은 양의 지방질이 몸 속에 쌓이지  않고 배출되는 것입니다.



• 중금속과 니코틴 해독 작용


산업화가 되어 갈수록 우리가 먹는 과일이나 채소류, 어패류에 이르기 까지 중금속에 오염되어 건강을 위협합니다. 일반적으로 중금속은 호흡기나 소화기를 통해 체내에 들어가면 배설되지 않고 축적되어 중금속 중독을 일으킵니다. 차에는 이러한 중금속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차에 들어있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방사성 동위원소가 뼈골수에 도달하기 전에 인체로부터 제거시켜줍니다. 담배에 들어 있는 니코틴도 마찬가지입니다. 니코틴은 체내에 흡수되면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혈관을 수축시키므로 혈 압을 상승시키고 호흡도 가빠지게 하며, 폐암까지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차의 폴리페놀 성분은 담배의 니코틴과 쉽게 결합하여 체외로 배출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 피로회복과 숙취제거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차 한 잔의 여유는 정신 건강은 물론 신체 건강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차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대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체내의 여러 기능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커피에도 카페인이 들어있지만, 커피 한 잔에는 차보다 훨씬 많은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중독성이 있습니다. 또한 찻잎에는 커피에는 없는 데오피린과 카테킨, 데아닌 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카페인과 결합하여 카페인을 불용성 성분으로 만들거나 그 활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커피에서 보이는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차는 숙취제거에도 놀라운 효능을 발휘합니다. 알콜이 체내에 들어가면 간장에서 분해되어 최종적으로 물과 이산화탄소로 되지만 간장에서 분해할 수 없을 정도의 알콜을 마시면 분해 중간 단계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이 쌓여서 숙취가 나타납니다.


찻잎 속의 카페인은 혈액 중의 포도당을 증가시키고 간장의 알데히드 분해 효소의 활동을 왕성하게 하여 혈액 중의 아세트 알데히드가 빨리 분해되도록 합니다. 더구나 찻잎 속의 비타민 C가 이러한 활동을 촉진하여 숙취 해소 효과를 더욱 높이게 됩니다.



• 변비 치료


현대인들은 많은 스트레스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변비에 걸리기 쉽습니다. 변비는 장기의 긴장이 약해져서 수축이완 운동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데 찻잎 속의 폴리페놀 성분은 위의 긴장도를 높여 위 운동을 활발하게 해줄뿐만 아니라 장관의 긴장도를 풀어주어 변비를 치료해 줍니다. 특히 차는 소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므로 신경성 변비뿐만 아니라 이완성 변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충치예방


충치는 입속에 번식하는 세균이 치아를 파먹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찻잎 속에는 불소성분과 함께 세균을 살균하는 폴피페놀 성분이 있어 충치를 예방해 줍니다. 입냄새 역시 차 속에 있는 플라보놀 성분이 없애 주는데, 차의 이러한 효능은 냉장고의 냄새  제거나 각종 육류 음식을 만들 때 냄새 제거를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체질의 산성화 예방


현대인들이 많이 먹게 되는 산성식품은 칼로리가 높고 체내의 신진 대사 과정을 통해 체액을 산성화 시킵니다. 산성을 과다 섭취하여 몸이 산성화가 되면 몸의 피로감이 증가하고 동맥경화나 고혈압, 뇌일혈, 위궤양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차에는 카페인, 테오필린, 네오브로민, 크산틴 등 알랄로이드 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 대표적인 알카리성 음료입니다. 차는 몸에 빠르게 흡수되고 산화되어 농도가 비교적 높은 알카리성 물질을 만들기 때문에 혈액 속의 산성 물질을 중화시킵니다. 차에는 산성을 예방하는 칼륨과 아연, 마그네슘, 망간 등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장기 복용하면 몸을 알카리성 체질로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염증과 세균 감염 억제


찻잎의 성분이 염증을 억제한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차의 폴리페놀 성분과 사포닌 성분에 의한 것으로 위궤양이나 위 점막 출혈을 비롯 각종 부종을 억제하고 치료하는 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차는 장티푸스, 이질 등의 전염성 세균이나 장 속의 세균들의 생육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살인석 식즁독균인 O-157균에 녹차를 투여한 결과 1시간만에 완전 사멸된 것이 확이되기도 하였습니다.


 

현대인의 차 생활


• 정신 건강에 좋은 점


공해가 심한 복잡한 도시생활에서 작은 공간에 앉아 팽다(烹茶)하고 있으면 높은 봉(峰)에 앉아 맑고 아름다운 호수와 푸른 산, 계곡의 쉼없이 흘러내리는 물소리를 듣는 것 같다. 또한 탕관(湯罐) 혹에서 용솟음치듯 끓어오르는 물은 생명 있는 활화산을 연상시키고 아름다운 대자연을 한눈에 감상하는 것과 같아서 마음이 평온하고 고요하여 무아지경에 이른다. 


- 욕심과 질투심이 없어지므로 슬픔도 괴로움도 미움도 생겨나지 않는다. 


-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


- 남을 존경하며 참다운 사랑을 하게 된다.


- 한 잔의 녹차를 음미하는 순간에는 천하를 다 얻은 것 같은 원성취복을 맛볼 수 있다. 


- 다도란 고급스럽고 사치스러운 행위가 아니라 차 생활 속에 예절의 근본이 있고 생활철학이 있어서 문화가 숨쉬고 있으므로 우리 국민 교육에도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크다. 예로부터 술은 인간의 마음을 몽롱하고 혼미 하게 하는반면, 한 잔의 녹차는 머리를 맑게 한다 했다. 행동은 조용하고 침착하며 여유롭고 부드럽게 하며, 머리는 지혜롭고 총명하게 되어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 매사를 판단함에 있어서 슬기롭게 처리할수 있어 다도에 입문함이 바람직하다.


- 그릇됨을 깨우치고 수신하게 한다. 



• 육체 건강에 좋은 점


- 예절법을 익힌다.


- 앉고 서는 자세에서 몸매가 단정해지며, 손님 앞에서 대접하는 모습은 기품있게 보인다. 


- 비만이 해소된다. 


- 차를 할 때는 허리를 바르게 펴므로 디스크를 예방, 치유할 수도 있다.


- 무릎 꿇어 앉는 자세는 전신을 순간 지압하므로 혈액순환이 잘 된다. 


- 손끝이 마찰되므로 자연 지압법이 된다.


- 차의 향과 맛 그리고 녹색의 아름다움은 천하만민이 갈망하며 갖고 싶어하는 고가의 어떤 비취에도 비유할 수 없는 고결함이 있다.



홍정석

사진, 음악, 영화, 컴퓨터, IT

    이미지 맵

    WRITE/녹차의 향기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

    counter sta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