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박물관하면 고성 공룡박물관이 떠올리기 쉽지만 전남 지방에는 가까운 해남 우항리 공룡박물관, 순천 공룡박물관이 있습니다. 순천 공룡박물관은 폐교를 개조해서 만든곳이라 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가족들과 조카 데리고 9월 2일 다녀온 해남 우항리 공룡박물관입니다. 지난 태풍 볼라벤과 덴빈의 영향으로 공룡 박물관내 시설물들이 훼손이 되어 있었습니다. 조류 생태관도 태풍 피해로 운영이 중지되어 있었습니다.
광주에서 해남 가는 길이 많이 좋아져서 1번 국도로 이동하시면 1시간 40분여 정도면 도착해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관람시간은 09시~18시까지이며 월요일은 휴관일입니다. 입장료는 어른 3,000원, 청소년 2,000원, 어린이 1,000원입니다. 매표소내에 유모차가 준비되어 있지만 여유가 많지 않나 봅니다. 공룡 박물관까지 거리가 좀 있으니 유모차를 미리 준비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신생아 조카가 있어서 어떻게 이동할지 고민했는데 차량 진입을 허가해 주셔서 쉽게 관람했습니다.
해남 우항리 공룡박물관은 지상 1층에는 우항리실, 지하 1층에는 공룡과학실, 공룡실, 중생대 재현실, 해양파충류실, 익룡실, 새의 출현실, 거대공룡실, 지구과학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옥외전시관은 익룡 조류관, 조각류 공룡관, 대형 공룡관으로 되어 있습니다. 옥외전시관은 규모가 너무 넓어서 다 관람하지 못하고 공룡박물관 내부만 관람해도 시간이 많이 흐르더군요.
전시실 1층에서 지하 1층을 내려본 모습입니다.
전시실 1층에서 지하 1층을 내려본 모습
전시실 1층에서 지하 1층을 내려본 모습
전시실 내부 입구입니다. 우항리 발자국 화석의 발굴과정, 학술적 의미를 알아보고 백악기 우항리 생태환경으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말라위사우루스
지하 1층 공룡과학실입니다. 공룡을 관찰하기전 기초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공룡의 알과 둥지화석
용각류 다리골격
공룡실입니다. 시대를 대표하는 공룡의 골격을 전시하고 각 시대별 환경과 공룡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코에로피시스 / 플라테오사우루스
스테고사우루스
프로토케라톱스 / 벨로키랍토르
트리케라톱스
티라노사우루스 렉스
중생대 재현실입니다. 우항리 공룡화석 발자국이 형성된 백악기에 번성했던 공룡을 재현한 곳입니다.
데이노니쿠스
티라노사우루스 / 애드몬토사우루스
티라노사우루스와 애드몬토사우르스 재현 영상
말라위사우루스
새의 출현실입니다. 공룡에서 새로의 진화과정을 소개하고 공룡이 멸망하지 않고 현생의 새로 번성하였음을 보여줍니다.
거대공룡실입니다. 거대 공룡인 조바리아의 단독전시를 통해 공룡의 거대함을 실감케 합니다.
지구과학실입니다. 해남군의 지질과 광산에 대한 이해와 한반도 지층 및 암석을 전시합니다.
어린이 공룡나라는 공룡에 대한 도서와 인형이 구비되어 있으며 가족들과 함께 쉴 수 있는 공간입니다.
크로마키 포토존은 원하는 찍고 싶은 배경을 선택해서 촬영하실 수 있으며 이용요금은 2,000원입니다.
조류생태관입니다. 태풍의 피해로 관람이 불가능해 아쉬웠습니다.
우항리 공룡박물관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태풍의 비해로 쓰러져 있는 조형물
공룡박물관 뒷편으로 조각류 공룡관, 익룡과 조류관, 티라노분수대, 대형공룡관이 있지만 시간상 관람하지 못하고 왔습니다.